FCL 및 LCL 이란 용어는 수출입 무역을 하다보면 흔하게 듣고 쓰이는 물류 용어이다. 현 무역업에 종사하시지는 않지만 관심있는 분들은 물론이고, 무역업에 종사하시더라도 경력이 얼마되시지 않는 분들은 생소할 수 있는 용어이다. 이번에는 FCL 및 LCL 의 차이와 수입통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.
# FCL 및 LCL 의 개념
FCL 과 LCL 은 하나의 컨테이너 공간 사용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구분된다. 즉 컨테이너 사용 공간이 기준이다. 컨테이너의 종류는 가로길이 기준으로 20피트 및 40피트 컨테이너가 있는데, 종류는 FCL 및 LCL 구분 기준이 되지 않는다. 즉, 컨테이너의 종류 불문하고, 컨테이너 공간을 나혼자 다 사용하느냐 누구와 함께 사용하느냐가 기준이 된다.
- FCL : "Full Container Load cargo" 의 약자. 하나의 수입화주가 하나의 컨테이너 전체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
- LCL : 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" 의 약자. 여러명의 수입화주가 하나의 컨테이너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
# FCL 과 LCL 의 차이점
FCL 과 LCL 의 주요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.
항목 | FCL | LCL |
운송속도 | 혼자서 컨테이너 사용하기 때문에 신속하고 빠름 | 하나의 컨테이너를 다 채우기 전까지 선적되지 않기 때문에 FCL 보다 느림 |
운송비용 | 컨테이너 사이즈 별 혼자서 전체를 부담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큼 | 컨테이너 사이즈 별 여러명이 함께 CBM 부피 단위로 부담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낮음 |
통관처리 | CY 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빠름 | CY에서 보세창고로 이고 후 처리되기 때문에 느림 |
창고비용 | 일정기간 비용 부담 없음 | 총중량, 포장개수, CBM, 과세가격 등에 따라 비용 발생 |
파손위험 | 하나의 화주 물품만 적재되기 때문에 LCL 보다는 상대적으로 파손 또는 분실위험이 적음 | 여러명의 다양한 물품들과 함께 적재되기 때문에 파손 또는 분실위험이 다소 있음 |
물품수량 | 다량으로 수출입 시 유리 | 소량으로 수출입 시 유리 |
# FCL 과 LCL 의 수입통관
FCL 과 LCL 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가 통관처리 부문인데,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.
항목 | FCL | LCL |
BL표기 | CY/CY 또는 FCL/FCL 로 일반적으로 표기 | CFS/CFS 또는 LCL/LCL 로 일반적으로 표기 |
입항전수입 | 입항전 수입 가능 | 입항전 수입 불가 |
출고시기 | CY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출고 가능 | CY 컨테이너 터미널이 아닌 일반 보세창고로 이고 후 출고 가능 |
운송방법 | 컨테이너 운송 차량으로 컨테이너 채로 운송 | 일반 트럭(예: 1톤, 윙바디 등) 에 물품만 적재하여 운송 |
FCL 및 LCL 이라는 용어는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수출입을 진행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기 때문에, 컨테이너를 이용하지 않는 항공 건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개념이고, 항공화물 운송장에서는 당연히 확인될 수 없다. 즉 해상으로 수출입을 하는 경우에만 적용되는 개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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